학습 기록/Java

23.05.17 / Java / ArrayList

SooHw 2023. 5. 29. 15:58

ArrayList

가장 보편적으로많이 사용하는 컬렉션 클래스로 객체를 저장

가변의 길이

원하는 위치에 추가나 삭제가 쉬움

*선언

ArrayList<데이터 타입> 변수명 = new ArrayList()

ArrayList<Integer> arrList = new ArrayList<>();

 

* 크기 확인

arrList.size();

* 배열의 크기확인 키워드는 .length

 

* 값 추가

arrList.add(원하는 값);

 

* 값 조회

arrList.get(인덱스);

 

* 값 삭제

arrList.remove(인덱스);

arrList.clear(); -> 모든 값 제거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Java는 객체지향 프로그램이다.
수업에선 객체에 대해 설명하지 않았지만
'객체'와 '클래스'에 대해서 정확한 이해가 없으면 다음에 나올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매우 힘들어 보인다.
혼자 책을 보며 이해한 객체와 클래스의 정의는
클래스는 쉽게 말해 설계도이다.
우리는 클래스라는 설계도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게 된다
지금까지 값을 입력받을 때 자연스럽게 사용해 왔던 스캐너로 예를 들어보자
Scanner scan = new Scanner();
맨 앞의 Scanner는 클래스명, 즉 스캐너라는 설계도라고 지칭할 수 있다.
뒤에 따라오는 scan은 객체, 즉 Scanner라는 설계도로 만들고자 하는 객체이다.
공부하는 입장에서 정확한 설명은 아닐지라도 이러한 방식으로 객체와 클래스를 이해해 다음에 배우게 될 개념들을 좀 더 편하게 배울 수 있게 됐다.

 

 

 

캡슐화

상속

추상화

다형

 

 

 

'학습 기록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05.22 / Java / 디자인패턴 MVC  (0) 2023.05.29
23.05.18 / Java / 생성자  (0) 2023.05.29
23.05.16 / Java / 메소드(Method)  (0) 2023.05.29
23.05.15 / Java / 2차원 배열  (0) 2023.05.29
23.05.12 / Java / array  (0) 2023.05.12